죽음을 근심하고 병을 걱정하면 /菜根譚채근담/
불길처럼 타오르던 욕정도
병들 때에 생각이 미치면
문득 흥분이 식은 재로 변하고
명예와 이욕이 엿처럼 달아도
죽을 처지에 한 생각이 이르면
그 맛이 밀랍을 씹는 것과 같아진다.
그러므로 사람이 항상
죽음을 근심하고 병을 걱정하면
헛된 짓은 사라지고 참마음이 자라난다.
색욕화치, 이일념급병시, 변흥사한회.
名利飴甘, 而一想到死地, 便味如嚼蠟.
명리이감, 이일상도사지, 변미여작랍.
故人常憂死慮病, 亦可消幻業而長道心.
고인상우사려병, 역가소환업이장도심.
<菜根譚채근담/明刻本명각본(萬曆本만력본)/後集후집23>
❍ 화치[火熾] 불길처럼 타오름. 왕성하다. 격렬하다. 열렬하다. 치열하다.
❍ 한회[寒灰] 사회(死灰). 불이 꺼져서 싸늘하게 식은 재라는 말이다. 이것은 마음에 모든 잡념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삼국지(三國志) 권21 위서(魏書) 유이전(劉廙傳)에 “식은 잿더미 위에 연기가 일어나게 하고, 말라 죽은 나무에 꽃이 피어나게 하였다.[起煙於寒灰之上 生華於已枯之木]”라는 말이 나온다.
❍ 사회[死灰] 불기운이 없어진 식은 재. 불 꺼진 재로, 마음이 외물(外物)에 전혀 동요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장자(莊子) 제물론에, 남곽자기(南郭子綦)란 사람이 안석에 기대앉아서 하늘을 우러러 길게 숨을 내쉬는데, 그 멍한 모습이 마치 짝을 잃은 것 같았으므로, 안성자유(顔成子游)란 사람이 곁에서 모시고 있다가 묻기를 “무엇을 하시는 겁니까? 형체는 진실로 마른 나무와 같이 할 수 있고 마음은 진실로 식은 재와 같이 할 수 있는 것입니까?[何居乎 形固可使如槁木 而心固可使如死灰乎]”라고 하자, 남곽자기가 대답하기를 “언아, 자네는 또한 착하지 아니한가. 자네가 그렇게 물음이여. 지금 나는 내 자신을 잃어버리고 있었는데, 자네가 그것을 알았구려.[偃 不亦善乎 而問之也 今者吾喪我 汝知之乎]”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 작랍[嚼蠟] 작랍(嚼蠟)은 밀랍(蜜蠟)을 씹음, 곧 아무런 맛도 없다는 뜻이다. 능엄경(楞嚴經)에 이르기를 “아름다운 여인이 누워 있는 것을 보면 밀랍을 씹듯 하라.[當橫陳時 味如嚼蠟]”라고 한 데서 온 말인데, 밀랍은 꿀에 비하여 아무런 맛도 없으므로 맛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밀랍(蜜蠟)은 충치를 치료하는 보형물을 고정하는 데도 사용되었고, 충치 치료에도 이용되었다.
❍ 사지[死地] 자기가 죽을 곳. 죽어야 할 장소. 목숨을 잃을, 죽을 위험이 큰 장소. 사지(死地)란 죽을 땅이란 뜻으로, 생(生)과 사(死)가 판가름 나는 매우 위험한 처지에 놓임을 이른다. 손자(孫子) 구지(九地)에 “병사들을 망할 땅에 투입한 뒤에야 생존하고, 죽을 땅에 빠뜨린 뒤에야 살아난다.[投之亡地然後存 陷之死地然後生]”라고 보인다.
❍ 도심[道心] 불심(佛心), 보리심(菩提心), 선심(禪心), 보살심(菩薩心), 청정하고 적정한 마음,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 육조단경(六祖壇經) 반야품(般若品)에 “스스로 도를 구하는 마음이 없으면, 어둠 속을 가는 것 같아서 길을 볼 수 없다.[自若無道心, 闇行不見道.]”라고 하였다.
❍ 도심[道心] 도덕의식에서 우러나오는 마음. 의리로서 생긴 마음. 자연의 이치[理]에 근거하는 순(純)한 마음으로, 인심(人心) 곧 이치에 합당한 것과 합당하지 않은 것이 공유하는 마음에 대립되는 것이다. 서경(書經) 대우모(大禹謨)에 “인심은 위태롭고 도심은 은미하니, 오직 정밀하고 일관되게 하여 그 중도(中道)를 진실로 잡아야 한다.[人心惟危 道心惟微 惟精惟一 允執厥中]”라고 하였고, 서경집전대전(書經集傳大全)의 소주(小註)에서 인용한 주희(朱熹)의 말에 “측은지심, 수오지심, 시비지심, 사손지심이 도심이다.[惻隱羞惡是非辭遜 道心也]”라고도 하였고 “비록 소인이라도 도심이 없을 수는 없으니, 측은지심 같은 경우가 바로 이것이다.[雖小人不能無道心 如惻隱之心是]”라고도 하였다.
❍ 환업[幻業] 헛된 짓. 허깨비 같은 업. 환은(幻) 허깨비, 환상.
[譯文] 消弭幻業, 增長道心.
情色欲望火勢熾盛, 而一旦想到病痛的時候, 所有興致就變得恰似冰寒灰燼 ; 功名利祿飴漿甘甜, 而一旦想到死亡的境地, 所有興味就變得猶如咀嚼蠟燭. 所以人們要經常憂慮死亡和疾病, 這樣也可以消除幻惑業緣而增長道義之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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