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원乾元, 건원建元, 건원릉健元陵, 건원사덕乾元四德, 건원천자建元天子, 건위蹇衛

❍ 건원[乾元]  ()나라 숙종(肅宗)의 연호(年號)이다.

❍ 건원[建元]  한 무제(漢武帝)의 연호이다한무제가 시작한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용된 연호이다한무제 원년 기원전 140년부터 무제 5년 기원전 136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 건원[乾元]  임금의 넓고 큰 덕을 이른다역경(易經건괘(乾卦)에 위대하다건원(乾元)이여만물의 생명이 시작되니하늘을 다스렸다.[大哉 乾元 萬物資始 乃統天]”라고 하였는데공영달(孔穎達)의 소()에 말하기를 ()은 괘()의 이름이고()은 건덕(乾德)의 첫째이다.”라고 하였고주희(朱熹)의 본의(本義)에 말하기를 건원은 천덕(天德)의 큰 시작이다.”라고 하였는데후세에 건원으로 천자(天子)의 큰 덕을 형용하였다.

❍ 건원[乾元 하늘의 뜻을 대행하며 만물을 다스리는 위대한 존재라는 뜻이다주역(周易건괘(乾卦()에 위대하도다건원이여만물이 이를 힘입어 비롯하나니이에 하늘을 통괄했도다.[大哉 乾元 萬物資始 乃統天]”라고 한 데서 온 말로주희(朱熹)의 본의(本義)에 의하면 건원은 하늘의 덕의 큰 처음이므로만물이 생겨남에 있어 모두가 그것을 힘입어 시작으로 삼는 것이다.[乾元 天德之大始 故萬物之生 皆資之以爲始也]”라고 하였다.

❍ 건원릉[健元陵]  조선 태조(太祖이성계(李成桂)의 능이다경기도 양주군(楊州郡구리면(九里面)에 있는 이른바 동구릉(東九陵)의 하나이다.

❍ 건원사덕[乾元四德]  주역(周易건괘(乾卦단사(彖辭)에 위대한 건()의 원()은 만물 시발점의 바탕이므로 하늘을 통괄한다.[大哉 乾元 萬物資始 乃統天]”고 하였는데그 주에 이는 천도(天道)로 건괘의 뜻을 밝히고 또 원형이정(元亨利貞)이 사덕(四德)이라는 것을 분석하여 설명하였다.”고 하였다.

❍ 건원천자[建元天子 한 무제(漢武帝)이다기원전 140(건원 원년)에 즉위했다.

❍ 건위[蹇衛]  약하고 못생긴 당나귀를 이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