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곤지능乾坤知能, 건곤청기乾坤淸氣, 건곤통연乾坤洞然, 건곤함항乾坤咸恒,

건곤지능[乾坤知能 주역(周易) 계사전 상(繫辭傳上)에 나오는 건이이지 곤이간능(乾以易知 坤以簡能)’을 줄인 말이다. 이것을 번역하면 건은 쉬움[]으로써 알고, 곤은 간략함[]으로써 능히 한다.”로 된다. 여기 이(() 두 자는 여러 방면의 학술 분야에서 많이 인용하는 말이다. 좀 더 자세히 보면 건은 쉬움으로써 주장하고 곤은 간략함으로써 능하니, 쉬우면 알기 쉽고 간략하면 따르기 쉽다.……쉽고 간략함에 천하의 이치가 얻어지니, 천하의 이치가 얻어짐에 그 가운데에 자리를 이루는 것이다.[乾以易知 坤以簡能 易則易知 簡則易從……易簡而天下之理得矣 天下之理得而成位乎其中矣]”라고 하였다.

건곤진살기[乾坤盡殺機]  하늘이고 땅이고 살기가 가득 차 있음. 음부경(陰符經)하늘이 살기를 발동하매 용사가 땅에서 일어나고, 사람이 살기를 발동하매 천지가 거꾸로 뒤집힌다.[天發殺機 龍蛇起陸 人發殺機 天地反覆]”는 말이 나오는데, 보통 병화(兵禍)의 비유로 쓰인다.

건곤청기[乾坤淸氣]  천지(天地)간에 가득 찬 맑은 기운(氣運)을 이른다.

건곤통연[乾坤洞然]  천지(天地)가 탁 트여 아무런 장해(障害)도 될 것이 없음을 이른다.

건곤함항[乾坤咸恒]  주역의 상경(上經)은 건곤(乾坤)으로 시작되고, 하경(下經)은 함항(咸恒)으로 시작 된다. 건곤은 천지를 상징하고 함항은 부부를 밝히며 또 건곤은 조화의 본이요 부부는 인륜의 근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