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乾方, 건배建配, 건백建白, 건보방휴蹇步方休, 건복愆伏, 건부健婦, 건부乾符, 건비사褰鼻蛇

건방[乾方]  팔방의 하나. 정북과 정서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한 45도 각도 안의 방향. 위치상으로 건방(乾方)은 높은 자리가 되고 손방(巽方)은 낮은 자리가 된다. 건방은 정서(正西)와 정북(正北)의 사이요, 손방은 정동(正東)과 정남(正南) 사이이다.

건배[建配]  배필을 세우는 것으로, 왕비 책봉을 뜻한다.

건백[建白]  임금이나 조정에 의견을 말함. 윗사람에게 의견을 드림.

건보[蹇步]  불편하게 걷다. 다리를 절다. 걷는 것을 머뭇거리며 괴로워하는 것을 가리킨다. 사첨(謝瞻: 선원宣遠)의 경장자방묘시(經張子房廟詩)사방으로 통하는 길 곧고 평편해도, 아름답지 못한 걸음 부끄러웠네.[四達雖平直 蹇步愧無良]”라고 하였다.

건보방휴[蹇步方休]  주희(朱熹)의 제연평이선생문(祭延平李先生文)서툰 걸음 막 면하자 가르침을 이미 거두셨네.[蹇步方休 鞭繩已掣]”라고 하였다.

건복[愆伏]  절기가 조화를 잃는 것을 말한다. 음양(陰陽)이 조화를 잃은 것으로, 이상기후를 가리킨다.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소공(昭公) 4년 조에 겨울에 온난(溫暖)한 날이 없고, 여름에 음한(陰寒)한 날이 없다.[冬無愆陽 夏無伏陰]”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 온 말이다.

건부[健婦]  건강한 아내. 체력이 좋고 건강한 여자. 건장하고 수완이 있는 부녀. 두보(杜甫)의 병거행(兵車行)한나라 산동 이백 고을, 천촌만락에 잡초만 자라나, 비록 건장한 아녀자가 호미 쟁기 잡는다 해도, 논 밭의 벼들은 동서가 없다오.[漢家山東二百州, 千村萬落生荊杞. 縱有健婦把鋤犂, 禾生隴畝無東西.]”라고 하였다.

건부[乾符 당 희종(唐僖宗) 이현(李儇)의 첫 번째 연호로 874~879년의 6년간 사용되었다.

건부[乾符 제왕이 하늘로부터 명령을 받은 상서로운 징조. ()나라 한유(韓愈)의 하책존호표(賀册尊號表)폐하는 머리를 들어서 건부(乾符)를 상고하시고, 머리를 숙여서 백성들의 뜻을 따랐습니다.[陛下仰稽乾符 俯顺人志]”라고 하였다.

건부곤진[乾符坤珍 건부곤진(乾符坤珍)은 천지가 제왕(帝王)을 돕는 상서(祥瑞)를 말한 것이다.

건비사[褰鼻蛇 백화사(白花蛇)의 별명으로 촉군(蜀郡) 산중에 많이 서식한다. 모든 뱀은 코가 하향(下向)하고 있으나, 이 뱀만 코가 상향(上向)하고 있어, 건비사(褰鼻蛇)라고 한다. 말라 죽어도 살아 있는 것처럼 눈을 감지 않는 것이 진품(眞品)이다. 거풍(祛風), 통락(通絡), 지경(止痙)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