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가乾價, 건강乾康, 건강建康, 건강乾剛, 건강곤유乾剛坤柔, 건강지덕乾剛之德
❍ 건가[乾價] 일을 시키면서 일꾼에게 술을 내어 먹일 때 술 먹지 못하는 일꾼에게 술 대신(代身) 주는 돈을 이른다.
❍ 건강[乾康] 당말(唐末)과 오대(五代) 때 활약한 시승(詩僧)으로 영주(永州) 영릉(零陵) 사람이다. 후량(後梁) 때 장사(長沙)에 가서 시승(詩僧) 제기(齊己)를 도림사(道林寺)에서 만났는데, 제기가 그의 시를 크게 칭송했다. 전당시(全唐詩)에 시 3편이 전한다.
❍ 건강[建康] 옛 이름은 금릉(金陵)으로, 지금의 남경(南京)이다. 통전(通典) 주군(州郡) 12에서 “단양군(丹陽郡)의 강녕(江寧)은 본래 이름이 금릉(金陵)이며, 오(吳)나라 때 건업(建業)이 되었고, 진(晉)나라 때 민제(愍帝)의 휘(諱)를 피하여 건강(建康)으로 고쳤다.”라고 하였다.
❍ 건강[乾剛] 천도(天道)는 강건(剛健)하다는 뜻으로 제왕의 강건한 결단력을 비유하는 말이다. 주역(周易) 잡괘전(雜卦傳)의 “건은 굳세고 곤은 부드럽다.[乾剛坤柔]”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천도의 강건함을 뜻하는 말인데, 후에 제왕의 강건한 결단력 혹은 군주의 권위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 건강곤유[乾剛坤柔] 주역(周易) 잡괘전(雜卦傳)에 “건(乾)는 강(剛)하고 곤(坤)은 유(柔)하다. 비(比)는 즐겁고 사(師)는 근심스럽다.[乾剛坤柔 比樂師憂]”라고 하였는데, 건강(乾剛)은 건(乾)의 괘상(卦象)이 순강(純剛)의 덕(德)을 지녔다 하여 천도(天道)와 인군(人君)에게 비하는 바, 건강(乾綱)은 만기(萬機)를 총람하는 군주의 권위와 기강(紀綱)을 이르고, 곤유(坤柔)는 왕비의 후(厚)하고 부드러운 덕을 말한 것이다. 건강곤후(乾剛坤厚).
❍ 건강지덕[乾剛之德] 주역(周易) 잡괘전(雜卦傳)에 “건괘는 강함을 상징하고 곤괘는 부드러움을 상징한다.[乾剛坤柔]”고 하였다. 이는 천도의 강건함을 뜻하는 말인데, 후에 제왕의 강건한 결단력 혹은 군주의 권위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건강의 덕[乾剛之德]은 왕의 권위를 뜻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