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건蹇蹇, 건건虔虔, 건건곤순乾健坤順, 건건불식乾乾不息, 건건비궁蹇蹇匪躬

건건[乾乾]  놀지 않고 부지런한 모양.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모양. 두려워하고 수성(修省)하는 뜻이다. 주역(周易) 건괘(乾卦) 구삼(九三)군자는 종일토록 힘쓰고 힘써 저녁까지도 두려워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으리다.[君子終日乾乾, 夕惕若, , 无咎.]”라고 한 데 나오는 말이다.

건건[件件 가지가지. 모두. 어느 것이나. 어떤 일이든지.

건건[蹇蹇]  충성을 다하는 모양. 건건(蹇蹇)은 신하가 나라만 위하고 몸을 돌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주역(周易) 건괘(蹇卦) 육이(六二)신하가 건건함은 자기 몸 때문이 아니다.[六二 王臣蹇蹇 匪躬之故]”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건건[謇謇]  곧은 말을 하는 모양. 고생이 심한 모양. 충성되고 곧은 모양. 의미상 蹇蹇(건건)과 통용된다. 주역(周易) 건괘(蹇卦) 육이(六二)왕의 신하가 국가의 어려움에 자신의 힘을 모두 바치는 것은 자신을 위한 연고가 아니다.[王臣蹇蹇, 匪躬之故.]”라고 하였다.

건건[虔虔]  항상 조심하고 삼가는 모양.

건건곤순[乾健坤順]  주역(周易) 건괘(乾卦) 문언전(文言傳)위대하도다 건()이여! 강건(剛健)하고 중정(中正)하고 순수(純粹)함이 정()하구나.[大哉乾乎 剛健中正 純粹精也]”라고 하였으며, 주역(周易) 곤괘(坤卦) 문언전(文言傳)()의 도()가 순하구나! 하늘을 받들어 때를 따라 행한다.[坤道其順乎 承天而時行]”라고 하였다.

건건불식[乾乾不息]  건건하여 쉬지 않음. 하늘이 쉬지 않고 운행하는 것처럼 사람도 각자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근신하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주역(周易) 건괘(乾卦) 구삼(九三) 효사(爻辭)군자가 종일토록 건건하여 저녁까지도 두려워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게 된다.[君子終日乾乾, 夕惕若, 厲無咎.]”라고 하였고, 또 상사(象辭)하늘의 운행이 굳세니, 군자가 이를 보고서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天行健, 君子以自彊不息.]”라고 하였다. 건건(乾乾)은 부지런히 힘쓴다는 뜻이다.

건건비궁[蹇蹇匪躬]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오직 나라를 위해 충성을 바치는 것을 말한다. 주역(周易) 건괘(蹇卦) 육이(六二)왕의 신하가 충성을 다 바치려고 하는 것은 자신의 몸을 위해서가 아니다.[王臣蹇蹇 匪躬之故]”라는 말이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