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록鉅鹿, 거록성鉅鹿城, 거록지전鉅鹿之戰, 거록파진巨鹿破秦

거록[鉅鹿]  거록은 거교(鉅橋)와 녹대(鹿臺), ()나라 마지막 임금 주()가 애첩 달기(妲己)와 놀던 곳의 이름이기도 하고, 진한(秦漢) 당시의 현()으로, 항우(項羽)가 진()나라 군사를 크게 무찔렀던 곳이다.

거록[鉅鹿]  거록은 전국 시대 조()나라의 성 이름이다. 일찍이 한 문제(漢文帝)가 흉노족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던 중에 낭중서장(郞中署長) 풍당(馮唐)에게 말하기를 이전에 누가 말하기를 옛날 조나라의 어진 장수인 이제(李齊)가 거록에서 잘 싸웠다.’고 하기에, 지금도 내가 밥 먹을 때마다 그 당시의 거록을 못 잊는다.”라고 하면서 이제와 같은 장수를 구하기를 원하였다. <史記 卷102 馮唐列傳>

거록[鋸鹿 거록은 중국의 옛 지명으로 지금의 하북성(河北省) 평향현(平鄕縣)에 해당하는 곳이다. 항우(項羽)가 진()나라의 대군을 격파했던 거록지전(鉅鹿之戰)이 있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항우가 군사를 이끌고 강을 건넌 뒤에 배를 모두 가라앉히고 솥과 시루를 깨뜨리고 여사(廬舍)를 불태운 뒤 사흘치의 식량만 가지고 사졸들에게 필사의 의지를 보여주었던 침주파부(沈舟破釜)의 고사도 여기에서 나왔다.

거록[鉅鹿]  전국 시대 초()나라 회왕(懷王)이 송의를 상장군(上將軍)으로 삼고 항우(項羽)를 차장(次將)으로 삼아, ()나라의 공격을 받고 있는 조()나라 거록을 구원하게 하였다. 출정을 한 뒤에 송의가 공격 명령을 내리지 않고 제()나라와 뒷거래를 하며 술잔치를 열고 놀자 항우가 이에 불만을 품고 송의를 죽이고 스스로 상장군이 되어 승리를 거두었다. <史記 卷7 項羽本紀>

거록[鉅鹿 후한 영제(靈帝) 때 장각(張角)이 황노(黃老)의 학설을 받들어 한 왕실이 어지러운 틈을 타 난을 일으켰다. 그 무리들이 모두 누런 두건을 썼으므로 황건적이라 불렀는데, 거록(鉅鹿)에서 유비(劉備관우(關羽장비(張飛)가 도원결의(桃園結義)하고 의병을 일으켜 이들을 소탕하였다.

거록성[鉅鹿城 하북성(河北省) 평향현(平鄕縣)에 있는 성으로, 일찍이 항우(項羽)가 이곳에서 진()나라 장감(章邯)의 군사를 격파한 일이 있다.

거록지전[鉅鹿之戰]  거록(鉅鹿)은 하북성(河北省) 평향현(平鄕縣)에 있는 성으로, 항우(項羽)가 이곳에서 진()나라 장감(章邯)의 군사를 격파하여 왕리(王離)를 사로잡고, 그의 숙부 항량(項粱)이 삼천수(三川守) 이유(李由)를 목 베어 죽였다.

거록파진[巨鹿破秦]  항우가 거록에서 진나라 군대를 대파한 이야기이다. 거록은 항우(項羽)가 진()나라 군대를 격파한 곳으로 지금 하북성(河北省) 평향현(平鄕縣)에 있다. 사기(史記) 7 항우본기(項羽本紀)거록을 구원하려는 제후의 군대들이 병력을 풀지 못하다가 초()나라가 진()나라를 치자 여러 장수들이 모두 구경하였다.”라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