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의는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라 /圍爐夜話위로야화/


() 자는 ()에서 말미암았고

() 자는 ()에서 말미암았다.

스스로 자랑하고 뽐내는 자들은

크게 경계하여야 할 것이다.

() 자는 ()에서 말미암았고

() 자는 ()에서 말미암았다.

어짊과 의로움을 말하는 자들은

그 뜻을 멀리서 구할 필요가 없다.

 

伐字從戈,  矜字從矛,  自伐自矜者,  可爲大戒.
벌자종과,  긍자종모,  자벌자긍자,  가위대계.
仁字從人,  義字從我,  講仁講義者,  不必遠求.
인자종인,  의자종아,  강인강의자,  불필원구.

<圍爐夜話위로야화>

 

 자랑한다는 () 자는 창이라는 () 자에서 말미암았고, 뽐낸다는 () 자는 창이라는 () 자에서 말미암았다. 스스로 자랑하고 뽐내는 자들은 스스로를 해치게 되니 크게 경계하여야 할 것이다. // 어질다는 () 자는 남이라는 () 자에서 말미암았고, 옳다는 () 자는 나라는 () 자에서 말미암았다. 어짊과 의로움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자들은 그 뜻을 멀리서 구할 것이 없으니 스스로 행하면 될 것이다.

 

자벌[自伐]  자기(自己)가 자기(自己)를 침. 자기의 공을 스스로 드러내어 자랑함. 스스로 자기를 망치다. 자랑하다. 뽐내다.

자긍[自矜]  제 스스로 하는 자랑. 스스로에게 긍지를 가짐. 스스로 자랑을 하다. 자기 자랑을 하다.

[]  (: 무기의 하나). 싸움. 날 한쪽에 가지가 있는 창. 전쟁.

[]  (: 무기의 하나). 자루 긴 창. 주척(周尺)으로, 2()의 것을 추모(酋矛), 24()의 것을 이모(夷矛), 날이 세모인 것을 구모(厹矛)라 한다.

과모[戈矛]  () 종류의 통칭. 예전에, 긴 나무 자루 끝에 날이 선 뾰족한 쇠붙이를 박아서 던지거나 찌르는 데 쓰는 무기를 이르던 말.

자아[自我]  자기 자신(自己自身)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觀念). 사고, 감정, 의지, 체험, 행위 등의 여러 작용을 주관하며 통일하는 주체. 이기적이다. 자기 자신. 자기중심적이다.

과요[夸耀]  과시하다. 뽐내다. 자랑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