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만箇滿, 개망용삼구開網用三驅, 개명이체改名異體, 개명일지皆明壹之

개만[箇滿] 체직할 기한이 차는 것. 관리가 거관(去官)할 때 근무하는 달 수의 임기가 차는 것. 개월법(個月法)에 의하여 천전(遷轉) 또는 거관(去官)하는 관원이 그 근무 달수가 차던 것을 말한다. 대개 중앙 관원은 15개월, 외관(外官)30개월이었다. 과만(瓜滿).

개망용삼구[開網用三驅] 그물 열고 삼면으로 짐승 몲. 아주 어진 성품을 지녔다는 뜻이다. 주역(周易) 비괘(比卦) 구오(九五)구오는 드러나게 친애하는 것이니, 왕이 삼면(三面)에서 몰이하매 앞에 있는 짐승을 잃으며 읍인(邑人)도 경계하지 않으니 길하리라.[九五 顯比 王用三驅 失前禽 邑人不誡 吉]”라고 하였는데, 그것은 임금이 사냥할 때에는 일면은 틔워 두고 삼면으로만 몰이를 하는 것이니 짐승을 다 죽이지 않기 위해서이다. 임금이 친애하는 도를 밝게 드러내면 천하가 자연히 친애하게 되어 길()하게 됨을 뜻한다. , 사기(史記) 3 은본기(殷本紀)탕 임금이 밖에 나가 보니, 어떤 사람이 들판에 그물을 사방으로 치고 축원하기를 하늘로부터 사방에 이르기까지 모두 내 그물 안으로 들어오라.’라고 하였다. 탕 임금이 , 모조리 다 잡으려 하는구나.’라고 하고, 삼면의 그물을 제거한 뒤에 축원하기를 왼쪽으로 가고 싶으면 왼쪽으로 가고 오른쪽으로 가고 싶으면 오른쪽으로 가되, 나의 명을 따르지 않는 것만 내 그물로 들어오라.’라고 하였는데, 제후들이 이 말을 듣고 탕의 덕이 지극하도다.’라고 하였다.[湯出 見野張網四面 祝曰自天下四方皆入吾網 湯曰嘻盡之矣 乃去其三面 祝曰欲左左欲右右 不用命乃入吾網 諸侯聞之曰湯德至矣]”는 고사도 있다.

개명이체[改名異體] 개명(改名)은 죄를 지어 이름을 바꾸는 것이고, 이체(異體)는 수사(殊死: 목이 베이는 형벌)에 처해져 몸과 목이 따로 놓이는 상태를 말한다. 진종황제어제(眞宗皇帝御製)죄를 지어 이름을 고치고 목이 베이어 죽는 형벌에 처해져 머리와 몸이 따로 놓임은 모두 교묘한 말로 말미암아 생겨나고, 재앙이 일어나고 몸이 상하게 됨은 다 어질지 못함이 부르는 것이다.[改名異體, 皆因巧語而生. 禍起傷身, 皆是不仁之召.]”라고 하였다.

개명일지[皆明壹之] 모두가 분명하고 한결같다. 사기(史記) 시황본기(始皇本紀)“26년에 황제(皇帝)께서 천하의 제후(諸侯)들을 모두 병합하시고 백성들이 크게 평안해지자, 황제(皇帝)라는 칭호를 세우시고, 승상(丞相) 외상(隗狀)과 왕관(王綰)에게 조칙(詔勅)을 내려 도량형(度量衡)의 법도를 마련하시니, 혼돈스럽고 미심쩍던 것들이 모두 분명해지고 통일되었다.[卄六年, 皇帝盡幷兼天下諸侯, 黔首大安, 立號爲皇帝, 乃詔丞相狀綰, 灋度量𠟭不壹歉疑者, 皆明壹之.]”라고 한 데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