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講紙, 강지덕姜至德, 강지욕신降志辱身, 강지재망구지종령綱之在網 裘之從領, 강진姜溍

강지[講紙]  과거의 강서(講書) 시험을 보일 때 쓰던 종이이다.

강지덕[姜至德]  강정일당(姜靜一堂). 조선 후기 여류시인이자 서예가. 성명은 강지덕(姜至德), 본관은 진주(晉州), 호는 정일당(靜一堂). 생몰연대(生歿年代)1772(영조 48)~1832(순조 32). 조선 초기의 문신인 강희맹(姜希孟)12세 손녀로 영조 48년인 1772년 충북 제천의 가난한 선비 집안에서 외동딸로 태어나 외조부와 부모에게 사서삼경을 배웠다. 어릴 때부터 시서(詩書)에 재주를 보여 주변사람들에게서 칭송을 받았다고 한다. 정일당은 20세 때 6살 연하의 파평윤씨(波平尹氏) 윤광연(尹光演)과 혼인하였다. 매우 빈한하였으나, 시모인 지일당(只一堂)과 시문(詩文) 화답을 할 만큼 학예의 경지가 높았다. 정일당은 유교경전 연구를 비롯해 30여 권의 저술을 남겼으나 모두 유실됐다. 사후 간행된 정일당유고(靜一堂遺稿)40여 편의 한시(漢詩)가 남아 있는데, 대부분 성인의 도와 학문 수련을 주제로 한 것으로 일반 여류문인과 달리 성리학에도 조예가 깊어 조선 규방문학의 수준을 높였다고 평가된다. 서예에도 능하여 해동호보(海東號譜)와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에 의하면, 초서와 예서를 잘하였으며, 황운조(黃雲祚)의 필법을 모사하여 은구철색(銀鉤鐵索)이 힘쓰지 않고도 자연히 문장을 이루었다고 하였다.

강지욕신[降志辱身]  논어(論語) 미자(微子)에 공자께서 여러 일민(逸民)들을 평하면서 유하혜(柳下惠)와 소련(小連)에 대해 뜻을 낮추고 몸을 욕되이 하였으나 말은 윤리에 맞고 행실은 사려에 맞았다.[降志辱身矣 言中倫 行中慮]”라고 하였으며, 우중(虞仲)과 이일(夷逸)에 대해서 은거하여 함부로 말하였으나 처신은 깨끗함에 맞고 벼슬하지 않음은 권도에 맞았다.[隱居放言 身中淸 廢中權]”라고 하였다.

강지재망 구지종령[綱之在網 裘之從領 벼릿줄을 들어 올리면 그물이 매달려 올라오고, 갖옷의 옷깃을 들어 올리면 털이 옷깃을 중심으로 쏠리는 것처럼 큰 행적을 거론하면 작은 행적이 따라서 포함된다는 말이다. 서경(書經) 반경(盤庚)그물이 벼릿줄에 달려 있어야 조리가 있어 문란하지 않은 것과 같다.[若網在綱, 有條而不紊.]”라고 하였고, 순자(荀子) 권학(勸學)털옷의 옷깃을 들어 다섯 손가락을 굽혀 잡아당기면 온 갖옷의 털이 순하게 쏠린다.[若挈裘領, 詘五指而頓之, 順者不可勝數也.]”라고 하였다.

강진[姜溍]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진여(進汝), 호는 대산(對山). 1842(헌종 8) 규장각검서관이 되었고, 이어서 1852(철종 2)에 안협현감(安峽縣監)으로 나가 읍민을 잘 보살펴 조정으로부터 상을 받았다. 조선 후기에 이름 높은 서화가로서 중국에까지 명성을 떨친 증조부 강세황(姜世晃)의 서화기법을 본받아 산수화에 뛰어났으며, 동시에 시와 초서(草書예서(隷書) 등 글씨에도 뛰어나 사람들은 시((()의 삼절(三絶)이라 칭송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