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江漢

강한[江漢]  강한은 강수(江水)와 한수(漢水)이다. 시경(詩經) 한광(漢廣)에 이르기를 한수가 넓어서 헤엄쳐 갈 수가 없으며, 강수가 길어 뗏목으로 갈 수가 없도다.[漢之廣矣 不可泳思 江之永矣 不可方思]”라고 하였다.

강한[江漢]  강한(江漢)은 중국의 양자강(楊子江)과 한수(漢水)로 큰물을 이르는데, 돌아간 스승의 크나큰 덕을 칭송하는 말이다. 흔히 스승을 그리워하는 뜻으로 쓰인다. 공자(孔子)가 죽은 뒤에 제자들이 유약(有若)의 모습이 공자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공자를 섬기던 예로 그를 섬기려고 하자, 증자(曾子)가 반대하며 그리 할 수 없으니, 부자(夫子)의 덕은 강수와 한수로 씻는 것과 같고 가을 햇볕으로 쪼이는 것과 같아서 누구도 이보다 더 깨끗할 수는 없다.[不可. 江漢以濯之, 秋陽以暴之, 皜皜乎不可尙已.]”라고 하여 이들의 주장을 꺾었다. <孟子 滕文公上>

강한[江漢]  시경(詩經)의 편명이다. 주 선왕(周宣王)이 소목공(召穆公)에게 명하여 회수(淮水) 남쪽의 오랑캐를 평정한 업적을, 윤길보(尹吉甫)가 찬미한 시로 호가 절하고 머리를 조아리어, 왕의 아름다운 명을 답하여 칭송해서, 소공의 종묘의 그릇을 이루니, 천자께서 만수무강을 누리소서.[虎拜稽首 對揚王休 作召公考 天子萬壽]”라고 하였다. <詩經 江漢>

강한[江漢]  시경(詩經) 대아(大雅)의 편명인데, 시경(詩經) 강한(江漢)은 주()나라 선왕(宣王) 때의 현신(賢臣)인 소호(召虎)가 회이(淮夷)를 평정한 것을 찬미한 시인데, 그 시를 윤길보(尹吉甫)가 지었다. 모시(毛詩) ()강한(江漢)은 윤길보가 선왕을 찬미한 시이니, 쇠망한 나라를 일으키고 난()을 다스려 소공(召公)을 명하여 회이를 평정하게 하였다.”라고 하였다. 또 윤길보는 선왕의 중흥 시기에 군대를 거느리고 험윤(玁狁)을 정벌하기도 하였다.

강한[江漢 장강(長江)과 한수(漢水), 형초(荊楚) 일대를 가리킨다. 지금의 호북성(湖北省) 지역이다. 강을 가리키기도 한다. 파촉(巴蜀)으로 새겨 읽는 경우도 있다. 왕유(王維)의 시 송최구흥광유촉(送崔九興光游蜀)강한이라 풍류의 고장에서, 노니는 사람은 어디로 돌아가는고.[江漢風流地 游人何處歸]”라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