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降神, 강신講信, 강신剛辰, 강신수江愼修, 강신수목講信修睦, 강신양소江神楊素, 강신차범풍江神借帆風

 강신[降神]  제사를 지낼 적에 하는 의식으로, 신령이 내려오도록 비는 의식이다.

강신[講信]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우의와 신의를 새롭게 다짐하는 일을 말한다향약(鄕約)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술을 마시며 약법(約法)이나 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강신[剛辰]  일진(日辰)의 천간(天干)이 갑((((()에 해당하는 날을 말한다. 강일(剛日)이라고도 한다.

강신수[江愼修]  ()나라 학자 강영(江永)을 이른다. () 무원인(婺源人)으로 이름은 영() 자는 신수(愼修])이며, 강희(康熙) 시에 제생(諸生)으로 금고(今古)를 박통(博通)하고 더욱 십삼경주소(十三經注疏)에 정심(精深)하여 장년으로부터 늘그막에 이르도록 단황(丹黃)이 손에서 떠나지 않았다. 또한 보산(步算종률(鍾律) 성운(聲韻)에 정밀하여 십여 종의 저술을 남겼는데, 그 중에 드러난 것은 주례의의거요(周禮疑義擧要향당도고(鄕黨圖考고운표준(古韻標準)등이다. 일찍이 대진(戴震)이 그를 종학(從學)하여 힘을 얻은 것이 많았는데 세상에서 강·(江戴)라고 칭한다. 혜동(惠棟) 중심의 오파(吳派)와 함께 고증학의 양대 계통을 이루었던 환파(皖派)의 핵심 인물로 박학풍을 견지하였다. 특히 천문역학 방면에 뛰어나 수학(數學) 8권과 추보법해 5권를 남겼다.

강신수목[講信修睦]  말이 진실 되고 의좋게 지냄. 신용을 강구하여 친선을 도모함을 이른다.

강신양소[江神楊素]  ()나라 양소(楊素)가 진()을 공격하기 위해 함대를 몰고 장강(長江)을 내려갈 적에 진인(陳人)들이 그의 위의가 웅위(雄偉)한 것을 바라보고는 청하공은 바로 강물의 귀신이다.[淸河公卽江神也]”라고 경외했다는 기록이 전한다. <隋書 卷48 楊素列傳>

강신차범풍[江神借帆風]  왕발(王勃)이 일찍이 교지령(交趾令)으로 있던 자기 아버지를 뵈러 가던 도중 마당수(馬當水)에 당도했을 때 한 노인이 나타나서 이르기를 내일 등왕각(滕王閣)에서 기문(記文)을 지을 터인데, 그대가 가서 기문을 지으면 후세에 명성을 전하리라.”라고 하므로, 왕발이 말하기를 여기서 홍주(洪州)6, 7백 리의 거리이고, 오늘 해도 석양인데 어떻게 당도할 수 있겠습니까?” 하자, 노인이 이르기를 내가 그대에게 한 돛의 청풍(淸風)을 도와주겠다.”라고 하여, 마침내 왕발이 배에 올라 돛을 펴니, 배가 바람을 타고 달려 그 다음날 새벽도 되기 전에 홍주에 당도하여 등왕각에 가서 기문을 지은 결과, 과연 명성을 천하에 떨치게 되었다는 데서 온 말이다.

강신차풍[江神借風]  왕발(王勃)의 배가 마당(馬當)에 정박하고 있을 때, 중원의 강물을 맡고 있다는 노인이 나타나서 내일 홍주(洪州)의 등왕각에서 글을 지어 후세에 이름을 남기라.”고 하고는, 바람을 불어 주어 700리나 떨어진 홍주까지 하룻밤 사이에 닿게 했다는 전설이 전한다. <類說 卷34 摭遺 滕王閣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