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씨姜氏, 강씨지융姜氏之戎, 강아薑芽, 강아姜牙, 강락등산康樂登山

강씨[姜氏]  공자의 제나라 부인이 강씨(姜氏)이다.

강씨[姜氏 춘추(春秋) 때 노() 나라의 장공(莊公) 부인. 제 환공(齊桓公)의 딸. 천성이 교만스럽고 음탕하여 경보(慶父)와 간통하였다. 장공이 죽고 아들 반()이 즉위하자, 경보와 모의하여 아들 반을 죽이고 민공(閔公)을 세운 뒤 음탕한 짓은 더욱 심해졌고, 또 경보와 모의하여 민공을 죽였다. 뒤에 제() 나라로 피하였다.

강씨지융[姜氏之戎]  서융(西戎)의 한 갈래. 전설상 염제(炎帝)의 후예라고 하며, 그들의 선조(先祖)가 요()임금 때 우()임금의 치수(治水)를 도운 공으로 사악(四嶽)에 봉해지고 강씨(姜氏) ()을 받았다고 한다. <左傳 僖公33>

강아[强我]  ()은 가(더하다, 낫다)와 같다.

강아[薑芽]  강아(薑芽)는 생강 싹처럼 부드러운 손을 비유한 말로, 전하여 신입생(新入生)이나 초입자(初入者), 또는 필력(筆力)이 약한 글씨를 의미한다. 당나라 때 유우석(劉禹錫)이 유공권(柳公權)에게 준 시에 유씨 집엔 새로운 원화각의 서풍이 있는데, 또한 모두 공손히 배우는 신입생들이로세.[劉家新樣元和脚 且盡薑芽斂手徒]”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강아[羌兒]  강족(羌族)의 아이, 즉 오랑캐 소년을 말한다.

강아[姜牙]  강아(姜牙)는 태공망(太公望) 여상(呂尙)으로 강()은 성이고 자()가 자아(子牙)이다. 위수(渭水) 가의 반계(磻溪)에서 낚시질하다가 문왕(文王)을 처음 만나 사부(師傅)로 추대되었다. 뒤에 문왕의 아들인 무왕(武王)을 도와서 은()나라를 멸망시켜 천하를 평정하였고 제()나라에 봉해졌다.

강락등산[康樂登山]  남조(南朝) () 시인 사령운(謝靈運). 강락공(康樂公)을 봉했다. 서화(書畵시문(詩文)에 능했으며 등산을 좋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