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기江西口氣, 강서돈오江西頓悟, 강서명姜西溟, 강서시파江西詩派, 강서원講書院

강서구기[江西口氣] 강서(江西)의 말투. 상산학(象山學)이나 양명학(陽明學)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쓰는 말씨가 있었다는 의미이다. 강서는 중국의 지명인데, 명대에 육구연(陸九淵)과 왕양명(王陽明)의 사상을 계승한 이들이 이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강서학파를 이루었다.

강서돈오[江西頓悟] 육구연(陸九淵), 또는 그의 학설을 이른다. 육구연은 강서성(江西省) 금계(金鷄) 사람으로, 덕성을 존중하고 인성선(人性善)의 일원설로 주희와 대치하였다. 그는 이치를 터득하는 데 있어 마음을 중시하고 순간적인 변화를 지향했으므로 돈오(頓悟)라 하였다. 돈오란 불가(佛家)의 말로 순간에 진리를 깨닫는다는 뜻인데, 그의 학문이 불교에 가깝기 때문에 이렇게 일컬은 것이다. 그는 주자의 주지적(主知的) 철학에 반대하여 심즉리(心卽理)의 학설을 주장하였다.

강서명[姜西溟] 청 자계인(慈谿人)으로 이름은 신영(宸英)인데, (고문(古文)에 공()하고 서법에 정하였으며, 주이준(朱彝尊엄승손(嚴繩孫)으로 더불어 강남삼포의(江南三布衣)라 일렀다. 나이 70에 진사를 얻어 순천고관(順天考官)이 되었다가 죄를 얻어 옥중에서 죽었다. 저술로는 기원집(淇園集)이 있다.

강서사[江西寺] 강서사는 배천군(白川郡) 동쪽 광정도(匡正渡) 위에 있는데, 견불사(見佛寺)라고도 한다.

강서사[江西社] 강서시파(江西詩派)를 말한다. 이 시파는 송() 나라 때의 문장가 황정견(黃庭堅)을 종()으로 삼았는데, 이 시파의 시인에는 진사도(陳師道반대림(潘大臨조충지(晁冲之) 등이 있다.

강서시파[江西詩派] 이 명칭은 여거인(呂居仁)이 강서 출신인 황정견(黃庭堅)을 시종(詩宗)으로 하여 그를 비롯한 25명의 시인을 모은 강서시사종파도(江西詩社宗派圖)를 지은 데서 붙여졌다. 형식주의 작풍으로 당시에는 유행하였으나 후세에 끼친 영향은 적다. 대표적 시인으로 진사도(陳師道조충지(晁冲之) 등이 있다.

강서여파[江西餘派] 강서 학파는 양명학(陽明學)의 일파(一派), 추수익(鄒守益), 구양덕(歐陽德), 섭표(聶豹) 등의 학자가 여기에 속한다. 강서 여파는 이들의 학통을 이어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강서원[講書院] 왕세손의 시강을 맡아보던 관아를 말한다. 1448년에 처음 설치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