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자江西子, 강서종파江西宗派, 강서파江西派, 강서학문江西學問, 강서학파江西學派

강서자[江西子] 중국 남송(南宋)의 유학자 육구연(陸九淵)으로 그의 호가 상산(象山)이므로, 육상산(陸象山)이라고도 한다. 그는 우주는 이()로 충만한 것이며, 인간에 있어서는 그 마음이 곧 이[心卽理]’라는 명제를 정립하고, 이로써 심()을 성()과 정(), 도심(道心)과 인심(人心), 천리(天理)와 인욕(人慾)으로 구별한 주희의 학설에 반대하였다. 그의 학설은 왕양명(王陽明)이 실천에 중점을 두는 심학(心學), 즉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로 계승함으로써 육왕학파(陸王學派)로 성립되었다.

강서종파[江西宗派] () 나라 때 황정견(黃庭堅)을 종()으로 삼은 시파(詩派)를 이르는데, 여기에는 진사도(陳師道)를 비롯하여 반대림(潘大臨사일(謝逸한구(韓駒조충지(晁沖之왕직방(王直方) 등이 주축을 이루었다.

강서파[江西派] 북송(北宋)의 황정견(黃庭堅)과 진사도(陳師道)가 새로운 시풍을 개창하여 많은 시인들이 이를 추종하였는데 여본중(呂本中)이 이들 유파 25인에 대해 계통도를 만들어 강서시사종파도(江西試社宗派圖)라고 한 뒤로 이들을 강서파(江西派), 또는 강서시파(江西詩派)라고 하였다. 당나라의 두보(杜甫)를 종주로 삼아 배울 것을 주장하였다.

강서파[江西派] ()나라 황정견(黃庭堅) 일파를 말한다. 송나라 초기에 번성했던 서곤(西崑)의 시풍(詩風)은 구양수(歐陽脩), 매성유(梅聖兪) 등이 나와서 점차 억눌렀지만, 소식(蘇軾)이 나와 비로소 당시(唐詩)의 격률(格律)을 부흥시켰다. 소식의 후계자가 황정견으로, 황정견은 두보(杜甫)를 주로 배우고 여기에 도잠(陶潛), 한유(韓愈) 등 제가(諸家)의 장점을 취하여 참신한 일파를 세웠다. 신기(神奇)를 좋아한 나머지 기상천외한 기구(奇句)로 치달아서 자연(自然)을 잃고 생경(生硬)에 빠진 점도 있지만, 그 영향은 남송(南宋)의 육유(陸游), 양만리(楊萬里), 범성대(范成大) 등에도 미쳤다. 황정견에게 사사(師事)한 사람으로는 진사도(陳師道)가 유명하다.

강서파[江西派] 양명학(陽明學)의 일파(一派), 추수익(鄒守益구양덕(歐陽德) 등이 있다.

강서학[江西學] 강서는 중국의 땅 이름인데, 육상산(陸象山)이 그곳에 살았으므로 그의 학파를 강서학(江西學)이라고도 한다.

강서학문[江西學問] () 나라의 육상산(陸象山)의 학술을 말한다. 그가 강서의 금계(金溪)에서 출생했으므로 그의 학술을 강서학파라 한다.

강서학자[江西學者] 송나라의 유학자인 육구연(陸九淵) 계통의 학자들을 말한다. 육구연은 강서(江西) 금계(金谿) 사람으로, 자가 자정(子靜)이고 호가 상산(象山)으로, 주희(朱熹)와 같은 시대 사람이다. 그의 학풍은 전적으로 천리(踐履)에 힘쓰고 강학(講學)을 전부 폐하며 돈오(頓悟)로써 종지(宗旨)를 삼았다.

강서학파[江西學派] 육상산(陸象山) 계열의 선학(禪學)을 하는 학자들을 가리킨다.

강서학파[江西學派] 황정견(黃庭堅)을 조종(祖宗)으로 하고 진사도(陳師道)를 중심으로 한, ()나라의 대표적인 시파(時派)이다. 강서시파(江西詩派)라고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