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봉岡鳳, 강봉杠棒, 강부羌婦, 강부降付, 강부江賦, 강분江濆, 강불强拂

강봉[岡鳳] 강봉은 시경(詩經) 대아(大雅) 권아(卷阿)봉황이 훨훨 날아, 저 높은 뫼에서 울도다. 오동이 무성하게 저 산 양지쪽에서 자라도다.[鳳凰鳴矣 于彼高岡 梧桐生矣 于彼朝陽]”라고 한 데서 온 말로, 봉황은 곧 현사(賢士)를 상징한 말이다.

강봉[杠棒] 멜대. 양끝에 물건을 달아서 어깨에 메는 데 쓰이는 긴 나무나 대를 가리킨다.

강봉어권[降封於權] 강봉(降封)은 천자의 아들이 제후로 봉해져 나가는 것을 이른다. ()은 옛날의 나라 이름이다. 춘추시대(春秋時代)에 초()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지금의 호북성(湖北省) 당양현(當陽縣)이다.

강부[羌婦] 강부는 중국 서쪽에 있는 만족(蠻族)의 여자이다.

강부[降付] 성지(聖旨)를 내려 교부(交付)하는 것을 가리킨다.

강부[江賦] ()나라 곽박(郭璞)이 지은 것이다. 이 글에 주()나라 정교보(鄭交甫)가 초()나라 한고대(漢皐臺) 아래에서 강비(江妃)인 선녀 두 사람을 만나 사랑의 표시로 패옥(佩玉)을 달라고 청하자, 그 선녀가 허리에 찬 패옥을 풀어서 주고는 홀연히 사라졌다는 내용이 있다.

강부하지축성편[岡阜何知祝聖篇] 신하가 임금을 축복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진 시경(詩經) 소아(小雅) 천보(天保)하늘이 당신 안정시켜 모든 것이 흥성하네. 높은 산과 언덕처럼 산등성이 구릉처럼 흘러오는 강물처럼 불어나지 않음 없네.[天保定爾 以莫不興 如山如阜 如岡如陵 如川之方至 以莫不增]”를 인용한 말이다. 곧 문장을 익히지 못해 시경의 이 시처럼 임금에 대한 축복을 고상하게 드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강북강남춘동화[江北江南春冬花] 두보(杜甫)의 시 기주가(蘷州歌)양수(瀼水) 동쪽 양수 서쪽에 일만 집이요, 강 북쪽 강 남쪽에 봄과 겨울에 꽃이로다.[瀼東瀼西一萬家 江北江南春冬花]”라고 하였다.

강분[江濆] 강기슭을 가리킨다.

강불[强拂] 억지를 써서 거스르거나 반대함이다.

강불의야[強不義也] 임금을 이기는 것을 편안히 여기는 것은 강()하기만 하고 의롭지 못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