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진생却盡生, 각첩閣帖, 각촉격발刻燭擊鉢, 각촉부시刻燭賦詩, 각촉위시刻燭爲詩
❍ 각직[閣職] 송대(宋代)에 동서상각문사(東西上閣門使), 각문선찬사인(閣門宣贊舍人), 각문기후(閣門祇侯) 등의 내직에 대한 통칭이다.
❍ 각진기도[各盡其道] 기도(其道)는 임금은 임금의 도리, 그리고 신하에게는 신하의 도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각각 자신이 지켜야 할 도리를 극진히 실천해야 한다는 뜻이다.
❍ 각진생[却盡生] 두보(杜甫)의 “고향 동산의 버들은 지금 낙엽이 졌을 텐데, 어찌하여 근심 속에선 모두 살아 있는지.[故園楊柳今搖落 何得愁中卻盡生]”라는 말을 원용한 표현이다. <諺解杜詩澤風堂批解 下 吹笛>
❍ 각찰[覺察] 깨달아 살피다.
❍ 각첩[閣帖] 태종이 한림시서(翰林侍書) 왕저(王著)에게 명하여, 어부(御府)에 소장된 역대 명가(名家)의 필적을 모아 만든 순화각법첩(淳化閣法帖)을 말한다. 순화각은 송나라 태종 연간에 궁중에 세운 건물 이름이다. 전하여 필적이 아주 훌륭하다는 의미이다.
❍ 각촉격발[刻燭擊鉢] 시를 빨리 짓는다는 뜻이다. 남제(南齊)의 경릉왕(竟陵王) 소자량(蕭子良)이 어느 날 밤에 학사(學士)들을 모아 놓고 초에다 금을 그은 다음[刻燭], 초가 그 금까지 타들어 가기 전에 사운시(四韻詩)를 짓게 하였는데, 소문염(蕭文琰)이 “그게 어려울 것이 뭐가 있겠는가.”라 하고는, 사람을 시켜 동발(銅鉢)을 침[擊鉢]과 동시에 운을 부르게 하고 그 동발의 음향이 사라지기 전에 시를 지었던 고사가 있다. <南史 卷59 王僧孺列傳>
❍ 각촉부시[刻燭賦詩] 초에 눈금을 그어 놓고, 촛불이 그 눈금까지 타들어 가기까지를 시한으로 정하고, 그 동안에 민첩하게 시(詩)를 짓게 하는 시험 방식을 말한다.
❍ 각촉위시[刻燭爲詩] 각촉부시(刻燭賦詩). 촛불이 한 치(一寸)타는 동안에 사운(四韻)의 시(詩)를 지음. 시 짓기가 민첩함. 각촉(刻燭)은 초에 도수(度數)를 새겨서 시간을 재는 것을 이른다. 남사(南史) 권59 왕승유열전(王僧孺列傳)에 “경릉왕(竟陵王) 자량(子良)이 일찍이 밤에 학사(學士)들을 소집하여 각촉으로 시를 짓게 하였다. 사운(四韻)일 경우는 일촌(一寸)을 새겼는데, 이것으로 비율을 삼게 하였다.[竟陵王子良嘗夜集學士, 刻燭爲詩, 四韻者則刻一寸, 以此爲率.]”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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