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국幹局, 간국지기幹國之器, 간궤姦軌, 간귀姦宄

간국[幹局] 재간(才幹)과 국량(局量). 재주와 역량. 재간과 도량. 일을 잘 처리해 나가는 재간(才幹)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간재(幹才). 유종원(柳宗元)의 송이위부경사서(送李渭赴京師序) “이군(李君)은 옛글을 읽고 시를 지으며 일을 처리하는 재간과 도량을 지녔고, 오랫동안 연···대 등의 지역을 돌아다녀 세상 물정을 알고 지리(地理)에 밝으니, 무슨 일이 있을 때 그 까닭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李君讀書爲詩有幹局, 久遊燕魏趙代間, 知人情識地利, 能言其故.]”라고 한 데서 보인다.

간국지기[幹國之器] 간국(幹國)은 국사(國事)를 주관함이니, 간국지기(幹國之器)는 국정을 담당할 수 있는 그릇이란 뜻으로, 국가(國家)를 다스릴 기량(器量)과 재능을 가진 사람을 이른다.

간궤[姦軌] 간사한 무리. 간궤(姦軌)는 간귀(姦宄)와 같은바, 법을 위반하고 난을 일으키는 사람으로, 외환을 일으키는 자를 간(), 내란을 일으키는 자를 궤()라 한다. 서경(書經) 우서(虞書) 순전(舜典)오랑캐가 중화(中華)를 어지럽히며, ()하고 적()하며 간()하고 귀()한다.[蠻夷滑夏 寇賊姦宄]”라고 보이는데, 공안국(孔安國)의 집전(集傳)사람을 위협하며 재물을 빼앗는 것을 구()라 하고, 사람을 죽이는 것을 적()이라 하고, 밖에서 나쁜 짓을 하는 것을 간()이라 하고, 안에서 나쁜 짓을 하는 것을 귀()라 한다.”라고 풀이하였다. ‘와 통용한다. ,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성공(成公) 17년에 난이 밖에서 일어나는 것을 간()이라 하고,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궤()라 한다.[亂在外爲姦 在內爲軌]”고 하였다.

간궤[姦宄] 간귀. 악독하고 간사함. 안과 밖을 어지럽히는 것이다. 서경(書經) 순전(舜典), 제순(帝舜)고요야, 만이(蠻夷)가 중하(中夏)를 어지럽히며 약탈하고 죽이고 밖을 어지럽히고 안을 어지럽히므로 너를 사()로 삼는다.[皋陶, 蠻夷猾夏, 寇賊姦宄, 汝作士.]”라고 하였는데, 채침(蔡沈)의 주에 사람을 겁박함을 ()’라고 하고, 사람을 죽임을 ()’이라고 하며, 밖에 있는 것을 ()’이라고 하고, 안에 있는 것을 ()’라고 한다.[劫人曰寇, 殺人曰賊, 在外曰姦, 在內曰宄.]”고 하였다.

간귀[姦宄] 간궤. 법을 어기고 분란을 일으킴. ()과 귀()는 모두 나쁜 짓을 자행하는 것으로, 안에 있는 것을 간()이라 하고, 밖에 있는 것을 귀()라 한다. 서경(書經) 우서(虞書) 순전(舜典)만이(蠻夷)가 중하(中夏)를 어지럽히면서 약탈하고 죽이며, 밖을 어지럽히고 안을 어지럽힌다.[蠻夷猾夏 寇賊姦宄]”라고 하였고, 국어(國語) 진어 육(晉語 六)난이 안에 있는 것이 간()이고, 밖에 있는 것이 귀()이다.[亂在內爲奸 在外爲宄]”라고 하였다. , 신간증보삼략(新刊增補三略)밖에 있는 것을 이라 하고, 안에 있는 것을 라 한다.[在外曰姦 在內曰宄]”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