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과勘過, 감관監官, 감관監館, 감괘이괘坎卦離卦, 감괴甘壞

감과[勘過] 검사(檢査)하여 통과(通過)시킴. 검사하거나 검열하여 통과시킴을 이른다.

감관[監館] 감춘추관사(監春秋館事)를 말한다.

감관[監官] 관아나 궁방에서 금전 출납을 맡아보거나 중앙 정부를 대신하여 특정 업무의 진행을 감독하던 관직이다.

감관[監官] 궁가(宮家)와 관청에서 돈이나 곡식을 보관하여 지키며, 출납을 보살피는 벼슬아치를 말한다.

감관[監官] 양전(量田)할 때 면내의 양반 중에서 사리에 밝은 한 사람을 뽑아 면내의 양전사무를 맡아보게 하였는데, 이를 감관 또는 위관(委官)이라고도 한다.

감괘[坎卦] 감괘는 중간에 양효가 하나 있고 아래위로 음효가 있어서 안이 실()하고 밖에 허()한 형상이 된다. 호로병의 형태는 맨 위와 가운데와 맨 아래가 잘록하고 중간 두 군데가 볼록하므로, 가운데에 한 개의 양()이 있고 위와 아래에 두 개의 음()이 있는 감괘가 겹친 것과 비슷하다. 이 괘는 양의 실함이 가운데에 위치하므로 신의(信義)가 있어 결국 형통하게 되는 상이라고 한다. <周易 坎卦>

감괘이괘[坎卦離卦] 감괘는 물로, 음을 상징하는 괘이고, 이괘(離卦)는 불로, 양을 상징하는 괘이다.

감괴[甘壞] 솔깃한 말과 행동으로 담담한 교우 관계를 해치는 소인의 행태. 호들갑스럽게 서로 좋아하다가 언제 그랬느냐는 듯 멀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기(禮記) 표기(表記)군자의 사귐은 물과 같고 소인의 그것은 단술과 같다. 군자는 담담한 가운데 교우 관계를 이루고 소인은 달다가 관계가 끊어진다.[君子之接如水 小人之接如醴 君子淡以成 小人甘以壞]”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