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坎止, 감지공친甘旨供親, 감지덕지感之德之, 감지유행坎止流行, 감진鑒秦

감지[坎止] 어려운 지경에 이르러 일을 그만둠. ()은 구덩이를 이른다. 주역(周易) 감괘(坎卦) 서에 ()은 그치는 것이니 무릇 물이 감을 만나면 그친다.”라 하였다.

감지[甘旨] 어버이가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을 이른다. 예기(禮記) 내칙(內則)새벽에 어버이에게 아침 문안을 하고 감지를 올리며, 해가 뜨면 물러 나와 각자 일에 종사하다가, 해가 지면 저녁 문안을 하고 다시 감지를 올린다.[昧爽而朝 慈以旨甘 日出而退 各從其事 日入而夕 慈以旨甘]”라는 말에서 나왔다.

감지공친[甘旨供親] 맛 좋은 음식으로 부모를 대접함. 효성스럽게 어버이를 받들어 모시는 것을 이른다. 예기(禮記) 내칙(內則)날이 샐 무렵에 아침 문안을 드릴 것이요, 감미롭고 맛 좋은 음식을 올려서 효심을 표시할 것이다.[昧爽而朝 慈以旨甘]”라고 한 말에서 나온 표현이다.

감지덕지[感之德之] 분에 넘치는 듯싶어 몹시 고맙게 여기는 모양. 감사하게 여기고 덕으로 여긴다는 뜻으로, 대단히 고맙게 여기는 것을 말한다.

감지류행[坎止流行] 한서(漢書) 48 가의전(賈誼傳)흐름을 타면 흘러가고 구덩이를 만나면 멈춘다.[乘流則逝 得坎則止]”라고 한 데서 온 말로, 좋은 세상에서는 출사(出仕)하고 어려운 세상에서는 은거하여 순리대로 처세함을 뜻한다.

감지우감[減之又減] ()한 위에 또 감().

감지유행[坎止流行] 자신의 출처(出處)와 진퇴(進退)를 당시의 정황(情況)에 맞추어 순리(順理)대로 한다는 뜻으로 한서(漢書) 48 가의전(賈誼傳)흐름을 타면 흘러가고 구덩이를 만나면 멈춘다.[乘流則逝 得坎則止]”라고 한 데서 온 말로, 좋은 세상에서는 출사(出仕)하고 어려운 세상에서는 은거하여 순리대로 처세함을 뜻한다.

감진[鑒秦] 진나라를 거울삼다. 통감절요(通鑑節要) 당기(唐紀)옛날에 우왕(禹王)이 산을 뚫어 홍수를 다스렸는데도 백성들이 비방하는 말이 없었던 것은 백성들과 이익을 함께했기 때문이요, 진시황(秦始皇)이 궁실(宮室)을 경영하자 백성들이 원망하고 배반한 것은 백성들을 해쳐서 자기 몸을 이롭게 하였기 때문이다. 화려하고 진기함은 진실로 사람들이 원하는 바이지만 만약 이것을 마음대로 하고 그치지 않는다면 위태로움과 멸망이 곧 닥치게 된다. ()이 궁전 한 채를 경영하고자 하여 재목과 비용이 이미 구비되었으나 진()나라를 거울로 삼아 중지하였으니, 왕공(王公) 이하는 짐()의 이러한 뜻을 잘 알도록 하라.[昔禹鑿山治水而民無謗讟者, 與人同利故也. 秦始皇營宮室而人怨叛者, 病人以利己故也. 夫靡麗珍奇, 固人之所欲, 若縱之不已, 則危亡立至. 朕欲營一殿, 材用已具, 鑒秦而止. 王公已下, 宜體朕此意.]”라고 한 데서 보인다. 진시황(秦始皇)은 아방궁(阿房宮) 같은 큰 궁궐을 지어 백성을 괴롭혔으므로 민심을 잃어 궁도 불타고 나라가 망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