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화嫁禍, 가화嘉禾, 가화범홍家火凡汞, 가화산嘉禾散, 가화지서嘉禾之瑞

가화[嫁禍] ()를 남에게 넘겨씌움. 재앙을 남에게 전가시킴. 나쁜 것을 미루어 남에게 줌.

가화[嘉禾] 낟알이 많이 붙은 큰 벼이삭. 한 줄기에 여러 개의 이삭이 달린 벼[곡물]인데, 경사(慶事)스러운 징조(徵兆)라고 한다. 주공(周公)이 지은 글의 편명이기도 하다.

가화[嘉禾] 가화는 양쪽 두둑에서 각기 난 벼가 이삭이 하나로 합쳐진 것을 말한 것으로, 이는 천하가 동화(同和)하는 상()이라 하는데, 성왕(成王)의 아우 당숙(唐叔)이 자기 봉지(封地)에서 이 벼를 얻어 성왕에게 바치자, 성왕은 이것이 곧 주공(周公)의 덕에 감응한 상서라 하여 이를 주공에게 보냈다는 고사가 있다.

가화[嘉禾] 상서로운 곡물(穀物)을 얻은 데에 기인하여 주공(周公)이 지었다는 책 이름. 옛날 사람들이 길조로 여겼던 특이한 형태의 벼이다. 주 성왕(周成王)의 동모제(同母弟)인 당숙(唐叔)이 식읍(食邑) 내에서 벼를 얻었는데, 이랑을 달리하면서도 서로 합하여 하나의 이삭이 되었다[異畝同穎]. 이는 천하가 화동(和同)하는 상징으로 주공(周公)의 훌륭한 덕이 그렇게 만든 것이었다고 전한다.<尙書注疏 卷12 微子之命> 이러한 내용을 기록하여 주공(周公)이 가화(嘉禾)를 지었는데 현재 원문은 일실되고 편명만 남아 있다. 또한 가화는 일반적으로 잘된 벼를 가리키기도 한다.

가화[嘉話] 좋은 이야기 아름다운 이야기. 교훈(敎訓)이 되는 훌륭한 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제대로 이루어진다. 집안이 화목(和睦)하면 모든 일이 잘되어 나감을 이른다.

가화범홍[家火凡汞] 집집마다 있는 불이나 평범한 수은으로는 금단(金丹)을 이룰 수 없다는 것으로서 보통 솜씨로는 엄두도 못 낸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가화산[嘉禾散] 비위(脾胃)가 조화롭지 못해서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하며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가자핵(訶子核), 감초(甘草), 곡아(穀芽), 곽향엽(藿香葉), 대복자(大腹子), 두중(杜仲), 목향(木香), 반하(半夏), 백두구(白豆蔲), 백복령(白茯苓), 백출(白朮), 비파엽(枇杷葉), 빈랑(檳榔), 상백피(桑白皮), 석곡(石斛), 오미자(五味子), 의이인(薏苡仁), 인삼(人蔘), 정향(丁香), 진피(陳皮), 청피(靑皮), 축사(縮砂), 침향(沈香), 신곡(神麯)으로 구성된다.

가화소졸[嘉禾小倅] 가화(嘉禾)는 수주(秀州)의 별칭이고, ()은 부직(副職)을 의미한다.

가화지서[嘉禾之瑞] 한나라 광무제(光武帝)가 태어날 때 아름다운 벼가 한 줄기에 아홉 이삭이 달려 크게 풍년이 들자 이름을 수()라고 지었다고 한다. <後漢書 卷1 光武紀論> <古今事文類聚 前集 卷19 帝系部 嘉禾之瑞>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