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저분연월脚底分燕越, 각저양춘脚底陽春, 각저희角抵戲, 각정郤鼎, 각정성명各正性命

각저도[角抵圖] 각저희(角抵戲) 놀음을 하는 것을 그린 그림이다. 각저희는 옛날 중국의 유희로, 두 사람이 맞붙어서 힘을 겨루는 놀이이다. 고구려에서도 행해졌으며, 각희(角戲)라고도 한다.

각저분연월[脚底分燕越] 발 밑에서 연월이 나누어짐. ()과 월()은 모두 중국 옛 춘추 시대 나라 이름으로, ()은 그 영토가 황하의 북쪽 끝, 지금의 북경(北京) 근처였고, ()은 남쪽 끝에 있는 나라로서 거리가 서로 매우 멀리 떨어진 것을 비유하는 말이니, 전하여 군자가 되는 길과 소인이 되는 길이 서로 현격하게 다름을 비유하기도 한다.

각저성시비실용[刻楮成時非實用] 조각하여 닥나무 잎을 만들어도 실용성은 없음. 한비자(韓非子) 유로(喩老)송나라 사람 중에 군주를 위해 상아를 조각하여 닥나무 잎을 만든 사람이 있었다. 3년 만에 완성하였는데 그 잎의 두터운 곳, 엷은 곳, 잎이 뾰족하게 나온 곳, 잎줄기, 잎의 모양, 색깔 등이 진짜와 똑 같았기 때문에 그것을 닥나무 사이에 두어도 구별을 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런데 이 사람은 그 교묘한 기술에 의해서 송의 조정에서 상을 받게 되었다. 이 말은 들은 열자는 이것은 인간의 세공품이니 그렇겠지만, 만일 천지가 3년이 걸려 잎 하나를 만든다고 하면 식물은 잎이 있는 것이 드물 것이다.’라고 하였다.[宋人有爲其君以象爲楮葉者, 三年而成. 豐殺莖柯, 毫芒繁澤, 亂之楮葉之中而不可別也. 此人遂以功食祿於宋邦. 列子聞於曰使天地三年而成一葉, 則物之有葉者寡矣.]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각저양춘[脚底陽春] () 나라 송경(宋璟)이 인정을 베풀며 백성을 사랑하자, 조야(朝野)에서 칭송하면서 그가 밟고 다니는 곳마다 따뜻한 봄빛이 묻어나온다.[有脚陽春]”라고 일컬었던 고사가 전한다. <開元天寶遺事 卷下>

각저희[角抵戲] 각희(角戲)와 같은 말로, 옛날 중국의 유희이다. 두 사람이 맞붙어서 힘 또는 활쏘기, 말타기 등 여러 가지 기예(技藝)를 겨루는 것을 말한다.

각저희[角抵戱] 씨름놀이이다.

각전[各殿] 왕과 왕비·대비·세자 등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각정[郤鼎] 좌전(左傳) 선공(宣公) 3년에 초자(楚子)가 육혼(陸渾)을 쳐부수고 드디어 낙()에 이르러 주()의 강토에서 관병식(觀兵式)을 하므로 주 나라 정왕(定王)은 왕손(王孫) (滿)으로 하여금 초자를 위로하니 구정(九鼎)의 경중과 대소를 물으므로 왕손 만은 너의 알 바 아니다.”라고 물리쳤다.

각정성명[各正性命] 주역(周易) 건괘(乾卦) 단전(彖傳)건도(乾道)가 변()하여 화()함에 각각 성명을 정하고, 큰 화기를 보전하게 해 준다.[乾道變化 各正性命 保合大和]라고 하였는데, 주자의 본의(本義)()이 받은 것이 성()이고, 하늘이 부여한 것이 명()이다.[物所受爲性 天所賦爲命]”라고 하였고, 각정(各正)이란 태어난 처음에 받는다.”라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