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분加分, 가분구원加賁丘園, 가분불가분可分不可分, 가불가연불연可不可然不然

가분[加分] 환곡(還穀)은 총량의 절반만 대출하는 것이 법전에 명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 대출하여 모곡(耗穀)의 이()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창고 곡식을 전부 나누어주면 무기한 정배(定配), 4분의 3이상 나누어주면 고신(告身)을 빼앗게 했는데 혹 구황(救荒)을 위해 상사에게 보고하고 가분했을 경우에는 정상을 참작하여 용서한다고 되어 있다.

가분구원[加賁丘園] 찬란한 광채(光彩)가 강령(江寧)의 언덕을 찬란하게 비춘다는 뜻으로, 주역(周易) 분괘(賁卦)구원(丘園)을 아름답게 꾸몄고, 묶어놓은 비단이 쌓인 듯하니, 부끄러우나 끝내 길()하리라.[賁于丘園 束帛戔戔 吝終吉]”라고 보인다.

가분급부[可分給付] 성질(性質)이나 가치(價値)를 해()치지 않고 분할(分割)할 수 있는 급부(給付). , 곡식(穀食) ()의 급부(給付) ()이다.

가분불가분[可分不可分] 주자대전(朱子大全) 53 호계수에게 답함[答胡季隨]에 보이는 내용이다. 계구(戒懼)와 신독(愼獨)에 대한 논의에서 나누어 말하는 것이 좋지만 또 반드시 나눌 수 없는 것을 보아야 한다.”라고도 하였고 나눌 수 없는 가운데에서 나누지 않아서는 안 되는 것도 보아야 한.[不可分中, 又見其不可不分.]고도 하였다.

가분지락[歌汾之樂] 분수(汾水)에서 노래한 즐거움. 한 무제(漢武帝)가 하동(河東)을 순시할 적에 배를 띄우고 신하들과 어울려 술을 마시다가 매우 즐거워지자 추풍사(秋風辭)를 지어 불렀는데, 그중에 누선을 띄워 분수를 건너감이여, 중류를 가로지르며 흰 물결을 날리도다.[泛樓船兮濟汾河 橫中流兮揚素波]”라는 말이 나오기 때문에, 이 노래를 분수의 노래라고 칭하기도 한다.

가불~[可不~]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해서 되겠는가의 의미이니, 이 있으면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의 뜻이다.

가불가연불연[可不可然不然] 옳지 않은 것을 옳다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그렇다고 함을 이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