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석궁碣石宮, 갈석산碣石山, 갈석안문碣石鴈門

갈석궁[碣石宮] 갈석궁은 연 소왕(燕昭王)이 추연(鄒衍)을 위해 지어준 궁 이름이다. 사기(史記) 74 맹자순경열전(孟子荀卿列傳)에 제()나라 선비 추연이 연나라에 가자 소왕이 제자의 예를 갖추어 수업을 하고, 그를 위해 갈석궁을 지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갈석도[碣石道] 갈석은 산 이름으로 풀이된다. 자치통감(資治通鑑) 수기(隋紀) 양제 상지하(煬帝 上之下)의 주에, 두우(杜佑)갈석산은 한 나라 낙랑군 수성현에 있으니, () 나라의 만리장성이 이 산에서 시작되었다.[碣石山 在漢樂浪郡遂城縣 秦長城起於此山]”라고 하였다.

갈석산[碣石山] 서경(書經) 우공(禹貢)오른쪽으로 갈석을 끼고 돌아서 황하로 들어갔다.[夾右碣石 入于河]”고 하였고, 공안국(孔安國)은 다만 바닷가에 있는 산[海畔山]’이라고 하였다. 소재지에 대해서는 하북(河北열하(熱河산동(山東) 등 여러 설이 있다.

갈석산[碣石山] 옛날 황하가 발해로 들어가는 곳의 북쪽 어구에 있던 석산(石山)의 이름이다.

갈석산[碣石山] 중국 하북성(河北省) 진황도(秦皇島)에 위치한 산이다.

갈석산[碣石山] 중국 하북성(河北省) 창려현(昌黎縣)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동쪽 바다에 접해 있는데, 황하가 바다로 들어가는 곳이다. 바닷물에 잠겨 일부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한다. 역대 제왕이 순행(巡行)할 때의 동쪽 끝 지점이다.

갈석산[碣石山] 중국 하북성(河北省) 창려현(昌黎縣)의 북쪽에 위치한 산이다. 연산(燕山)산맥의 줄기로 주봉인 선대정(仙臺頂)은 해발 695m이고 발해(渤海)에서 15km 거리에 있다. 207년 조조(曹操)가 오환(烏丸 또는 烏桓)을 정벌하고 개선(凱旋)하면서 이곳에서 지은 시 관창해(觀滄海)동쪽으로 갈석에 임하여 창해를 바라본다.[東臨碣石 以觀滄海]”라는 구절이 유명하다.

갈석안문[碣石鴈門] 갈석(碣石)은 산 이름이다.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해풍현(海豐縣)의 마곡산(馬谷山)이라 한다. 안문(鴈門)은 역시 산 이름으로 산서성(山西省) 대현(代縣)에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