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歌咽, 가인賈人, 가인可因, 가인佳人, 가인可人, 가인家人

가인[歌咽] 목이 메인 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이른다.

가인[賈人] 고대에 관부(官府)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일을 담당한 사람이다. 정현(鄭玄)의 예기보주(禮記補註)가인은 물건의 좋고 나쁨을 안다.[賈人, 知物善惡也.]”라고 하였는데, 공영달(孔穎達)의 소에 가인이라는 것은 물건 값의 높고 낮음을 알아서 군주의 의복과 날마다 쓰는 기물(器物)을 주관하는 자이다.[賈人者, 識物賈貴賤而主君之衣物者也.]”라고 하였다.

가인[可因] 논어(論語) 학이편(學而篇)인연을 맺는데 있어서 그 친근히 해야 할 사람을 잃지 않으면 또한 높일 만하다.[因不失 其親 亦可宗也]”라고 하였다.

가인[佳人] 아름다운 사람. 미인(美人). 백성이 임금을 지칭하는 말. 군자와 현인. 참하고 아름다운 여자. 사랑하는 마음을 얻게 하는 이성(異性)의 사람.

가인[可人] 재능과 품덕을 갖춘 훌륭한 사람. 호감을 주는 사람. 마음을 줄 수 있는 사람. 마음에 드는 사람. 조인(曹寅)의 시 연하추화(沿河秋花)들녘은 일찍부터 가을빛으로 물들고, 구름과 안개 점점 사람 맘에 드네.[野色秋來早 烟光漸可人]”라고 하였다.

가인[可人] 재덕(才德)이 있는 훌륭한 사람. 재덕이 있는 사람으로서 마음과 뜻에 맞는 사랑스러운 사람을 말한다. 예기(禮記) 잡기 하(雜記下)그가 교유한 사람이 잘못된 것이지, 이 사람은 가인이다.[其所與遊辟也 可人也]”라고 하였는데, 공영달(孔穎達)의 소()가인은 성품과 행실이 올바른 사람이다.[可人也者, 謂其人性行是堪可之人也.]”라고 하였다.

가인[可人] 재주와 덕이 훌륭한 사람을 말한다. 촉한(蜀漢) 후주(後主) 연희(延煕) 7년에 위군(魏軍)이 쳐들어오자 비위(費褘)에게 군대를 거느리고 막게 하였는데, 광록대부(光祿大夫) 내민(來敏)이 찾아와 이별하면서 바둑을 두자고 청하였다. 그때 급한 격문이 이르고 인마(人馬)의 군장을 꾸리는 일이 다급하였는데도 비위는 태연한 기색으로 대국하였으므로 내민이 감탄하여 이는 그대를 한번 시험해 본 것입니다. 그대는 참으로 가인이라 할 만하니, 반드시 적을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向聊觀試君耳 君信可人 必能辦賊者也]”라고 하였다. <三國志 蜀書 卷44 費褘傳>

가인[家人] 아내. 한 집안 식구. 하인. .

가인[家人] 주역(周易) 64(六十四卦)의 한 괘명(卦名)이다. 이 괘상(卦象)은 한 집안의 안과 밖이 모두 바름을 얻는 상이다. 주역(周易) 가인(家人) 단사(彖辭)부자, 형제, 부부의 위치가 모두 온당하게 되면 집안의 법도가 바르게 되리니, 집안이 바르면 천하가 안정되리라.[父父子子兄兄弟弟夫夫婦婦而家道正 正家而天下定矣]”라고 하였다. 한 가정의 법도, 즉 부자(父子)간의 친(), 부부간의 의(), 장유(長幼)간의 질서에 대한 윤리를 바루고 은의(恩義)를 돈독히 한다는 뜻을 말한다.

댓글